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보드게임, 노인의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돼

보드게임을 정기적으로 하면 기억력, 문제 해결 능력, 사고 속도 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드게임



영국 애든버러대학교 심리학과 drew altschul, ian deary 교수는 70세 이상인 참가자 1,091명을 대상으로 인지능력을 장기간 평가했다. 연구팀은 참가자가 11세였을때 14개의 표준화된 인지검사를 사용하여 평가한 다음, 70세, 73세, 76세, 79세에 동일한 검사를 시행했다. 그리고 70세, 76세에 보드게임, 카드, 체스, 빙고 등을 얼마나 자주 했는지 물어보았다.

연구 결과, 70대에 더 많은 게임을 한 사람이 나이가 들어도 건강한 인지기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70대에 더 많은 아날로그 게임을 한 사람이 11세부터 70세까지의 상대적인 인지 감소뿐만 아니라, 70세에서 79세 사이의 인지기능 저하도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deary교수는 “나이가 들면 사회활동이 감소하고 관찰이나 판단을 정확하고 날카롭게 할 일이 줄어든다”라며 “반면, 아날로그 게임은 이러한 활동을 늘려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노인학저널(the journals of gerontology)에 게재되었으며, medical news toda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